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팁

국민연금 수령 방법과 예상 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수령 나이는 만 60세 기준입니다.

 

 

 

 

 

안녕하세요. 투잡 하는 아빠입니다.

우리가 직장을 다니는 동안에 44대 보험이라는 명목 하에 책정된 급여의 어느 정도를 떼여서 지급을 받고 있습니다.

4대 보험중에 국민연금이라고 있는데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우리가 과연 국민 연금을 지급받을 시기에 지급을 받을 수 있을지, 지급을 받으면 얼마를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할 것입니다.

오늘은 그 국민연금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국민연금이란 18세 ~ 60세 국내 거주자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연금 제도입니다. 그렇다면 왜 국민연금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할까요? 그 이유는 빈곤층 증가로 인해 사회복지 예산이 소모되는 것을 방지하고, 국민의 기본소득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직장을 다니고 있는 분이라면 한 번쯤 월급 명세서에 적지 않은 금액으로 빠져나가는 국민연금에 대한 의구심을 품어 보셨을 텐데요. 게다가 국민연금 기금 적자 및 고갈 시점이 앞당겨진다는 뉴스나 보험료 인상에 대한 뉴스를 쉽게 볼 수 있지요.

이러한 배경으로 우리나라 국민 2명 중 1명 꼴로 국민연금 고갈에 대한 불안을 느낀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수령방법


 

 

 

 

 

 

국민연금은 한가지 종류만 있는 것이 아니라서 내가 처산 상황에 따라 수령방법이나 대상, 금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의 수령 나이는 만 60세를 기준으로 합니다.

 

1. 분할 연금

분할 연금이란 이혼을 하게 되었을 때 배우자의 연금을 나에게 분할해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본인의 연금 수령 나이 도달

국민 연금에 가입된 기간 중 결혼 기간 5년이상

전 배우자가 노령 연금을 받는 경우

이 모든 조건에 부합 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유족 연금

국민연금을 가입하신 분이 사망했을 시 가입 기간이 인정된 만큼

또는 연금을 수령하시던 분이 사망하였을 시

이런 상황이면 유족 연금을 수급받게 됩니다.

 

 

3. 반환 일시금

이민 등으로 국적이 달라지거나 최소 납부 기간 10년을 채우지 못한 경우 본인이 납부한 금액을 일시에 받을 수 있으며 그전에 미납 금액을 일시에 납부해서 연금으로 수령할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조기 수령과 연기 연금


조기 수령 연금

 

국민연금의 납입 만기는 만 60세까지입니다. 그러나 조금 앞당겨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납입 기간이 10년이 넘고 월평균 소득이 최근 3년간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의 월 평균 소득보다 낮은 경우에 신청이 가능하지만 1년씩 앞당겨 받을 때마다 수령액이 연 6%씩 감소하게 됩니다..

 

5년 전부터 수령 시 수령액의 70%

4년 전부터 수령 시 수령액의 76%

3년 전부터 수령 시 수령액의 82%

2년 전부터 수령 시 수령액의 88%

1년 전부터 수령 시 수령액의 94%

이렇게 받을 수 있으며 갑자기 소득이 없어 생계비가 필요한 경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연기 연금

 

연금을 수령하는 동안에 다른 소득이 발생하면 연금액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연금 수령 나이를 늦출 수 있습니다.

1년을 늦출수록 연 7.8%씩 수령액이 증가되며 최대 5년까지 늦출 수 있습니다.

 

1년 연기 시 7.8%증가

2년 연기 시 14.4%증가

3년 연기 시 21.6%증가

4년 연기 시 28.8%증가

5년 연기 시 36%증가

 

조기 수령과 연기 수령 중 어느 쪽이 더 좋다라고는 말할 수 없지만 본인이 처한 상황에 맞게 잘 판단하셔서 국민연금을 수령하시면 될 듯합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확인 방법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셔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하시면 되는데 입기간이 10년이 넘었다면 현재 납부한 금액을 기중으로 수령 나이에 받을 수 있는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입기간이 10년 미만이라면 수령 금액이 나오지 않지만 앞으로 납부 예상금액과 몇 가지 사항을 입력하면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볼 수 있습니다.

 

 

 


 

 

 

 

요즘 툭하고 나오는 뉴스 중에 국민연금이 고갈되어 현 2~30대 직장인들이 국민연금을 받을 시기가 된다면 국민연금을 받을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내용이 많습니다. 그리고 막상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조회 할시 과연 내가 그 나이에 이 금액으로 생활이 가능할지에 대한 고민도 많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개인연금이나 노후 자금을 따로 마련해야 한다고 이야기들을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과연 얼마나 노후 자금이나 개인연금을 준비 해 놨을까요??

저 같은 경우에는 개인연금이 하나 있지만 코로나 19나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생기면 가장 먼저 개인연금을 해지해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국민연금에 대한 글을 쓰다 보니 많이 암울해지네요. 하루라로 빨리 여러 파이프 라인은 구축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 알려드리겠습니다.